본문 바로가기

IT Data/사용설명서

스키마(schema)란 무엇인가?

스키마란 무엇인가?? - DB구조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념?

데이터 시스템 언어 회의(CODASYL)에서 데이터베이스를 기술하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한 개념.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에 관해서 이용자가 보았을 때의 논리 구조와 컴퓨터가 보았을 때의 물리 구조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데이터 전체의 구조를 정의하는 개념 스키마, 실제로 이용자가 취급하는 데이터 구조를 정의하는 외부 스키마 및 데이터 구조의 형식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내부 스키마가 있다.

스키마라고 하는 것은 현실세계의 자료들을 DB로 옮기기 위하여 모델링을 하게 되는 데 그 결과 생성된 구조물들을 얘기합니다.

주로 디비/테이블 구조/그리고 각각의 테이블 및 속성들간의 관계 등등을 얘기합니다.

데이터 베이스를 구성하는 자료 객체(Entity), 이들의 속성(Attribute), 이들 간에 존재하는 관계(Relation) 그리고 자료의 조작과 이들 자료값들이 갖는 제약 조건에 관한 정의를 총칭하는 것

조직 전체의 입장에서 본 데이터베이스 구조로써 데이터베이스 내의 개체와 개체들의 관계 그리고 제약조건 등에 대한 명세를 말한다. 단순하게 데이터베이스 구조를 나타내는 모든 것들 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스키마란것은 오브젝트(테이블, 인덱스, 뷰 등을 오브젝트라고 합니다.)의 성(이름앞에 붙는 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누가 만들었는지 또는 어떤 성질을 가진것인지를 나타내 주는 것입니다.